ABOUT ME

-

Today
-
Yesterday
-
Total
-
  • 나는 죽을 때까지 지적이고 싶다
    독서일기 2023. 8. 13. 18:25
    728x90

    나는 죽을 때까지 지적이고 싶다 - 양원근

     

    일상의 고민과 문제를 철학으로서 풀어낸 글! - 동양 철학은 안보인다. ㅎㅎ

    지성인이 되기 위해 지적인 삶을 살아가는 저자가

    무지를 깨닫고 이성을 깨우기위해 끊임없이 공부해 가는 과정을

    다양한 서양 철학자들의 언어로 얘기해 준다!

     

    필요한 부분들이 많아 책 윗부분을 너무 접어 놓았다.

    그럼에도

    책 후반부 2개의 시가 눈에 자꾸 밟혀 적어본다.

     

     

    너의 때가 온다. - 박노해

     

    너는 작은 솔씨 하나지만

    네 안에는 아름드리

    금강송이 들어있다.

     

    너는 작은 도토리알이지만

    네 안에는 우람한 

    참나무가 들어있다.

     

    저는 작은 보리 한 줌이지만

    네 안에는 푸른 보리밭이

    쉼 쉬고 있다.

    너는 지금 작지만 

    너는 이미 크다.

     

     

    나무 - 신경림

     

    나무를 길러본 사람만이 안다.

    반듯하게 잘 자란 나무는 

    제대로 열매를 맺지 못한다는 것을

    너무 잘나고 큰 나무는

    제 치레하느라 오히려

    좋은 열매를 갖지 못한다는 것을

    한 군데쯤 부러졌거나 가지를 친 나무에

    또는 못나고 볼품없이 자란 나무에

    보다 실하고 단단한 열매가 맺힌다는 것을

     

    나무를 길러본 사람만이 안다.

    우쭐대며 웃자란 나무는

    이웃 나무가 자라는 것을 가로막는다는 것을

    햇빛과 바람을 독차지해서

    동무 나무가 꽃 피고 열매 맺는 것을

    훼방한다는 것을

    그래서 뽑거나

    베러버릴 수밖에 없다는 것을.

     

     

    나무와 관련된 책들은 이제껏 실망을 시킨 적이 없다! - 나만 그럴지도

    728x90

    '독서일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    결국 무엇이든 해내는 사람  (0) 2023.09.12
    풍수전쟁  (0) 2023.08.16
    메리골드 마음 세탁소  (0) 2023.07.31
    불편한 편의점2  (0) 2023.01.19
    심심과 열심  (0) 2022.04.07
Designed by Tistory.